본문 바로가기

취미/독서

27. 법학적성시험 안내서 -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지음

728x90
반응형

이 책은 대중적이라기보다는 수험서 쪽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독자가 포괄적이지 않고(시험을 안 볼 사람이라면 이 책을 보지 않겠죠?) 정해져있어서 원래 나중에 리트시험 보고 나서 그 리뷰에 써보려고 했던 책인데 그럼 언제 포스팅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서 그냥 포스팅합니다.

법학적성시험 안내서 간략 소개

제목 그대로 법학적성시험(LEET시험)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법학적성시험을 보는 이유와 어떤 능력을 시험하고자 하는 것인지 목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언어이해, 추리논증, 논술 각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나와있다.
특히 실제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어떤 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 건지 설명해주고 있어서 리트시험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서술돼있다.
728x90
리뷰

결론부터 말하자면 읽어보길 잘했다.
대학원을 가게 된다면 법학 쪽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알아봤는데 법학 쪽 일반대학원은 기초법학을 연구하는 것 같고 실무 쪽 그러니까 변호사자격증이 필요하다면 법학전문대학원으로 가야 하는 걸로 알게 됐다.
두군데 다 학위는 나오는 거고.
일단 본인은 지난 10년을 되돌아봤을 때 연구보다는 실무 쪽에 관심이 많은 것 같고(난 노벨상감은 아닌가벼) 방송대 공부할 때 법철학, 법과사회로 기초법학을 접해보긴 했지만 내가 이걸로 연구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잘 연상이 안 되기도 하고 그렇다.

그래서 막연하게 리트나 봐볼까 생각하고 해커스로스쿨 무료강의 들어봤는데
필요하니까 이 공부를 하는 거겠지만 너무 막연하게 강사가 하는 거만 멍하니 보고 있는 거 같고 해서
다른 블로그 뒤적거리다가 이 안내서를 보게 됐고 구매해서 읽어보게 됐다.

일단 법학적성시험 점수가 변호사시험 점수와 비례한다고 한다.
리트를 잘 보면 변호사시험도 잘 보는 거고 리트 못 보면 변호사시험 못 보는 거고.
그러니까 리트시험 보고 그 점수로 로스쿨 다 떨어지면 변호사시험도 떨어지는 거다.ㅋㅋㅋㅋㅋㅋㅋㅋ

실제 기출문제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어서 내가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해야 될지도 감이 잡히는 것 같다.
스카이 로스쿨 합격생들 합격 수기 보면 스터디했다는 글이 많이 보여서 알아봤는데
그건 수능 언어영역 1~2등급 얘기고 나처럼 중위권 학생이라면 리트시험에서 원하는 사고력을 얻는 훈련이 먼저 필요한 것 같고 그걸 위해서 학원이나 강의의 도움을 받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반 자격증시험은 그 자격에 맞는 지식을 물어보는 시험이 대부분인데 리트 기출문제 보니까 얘는 조금 성격이 다르다.
지식을 묻는 게 아니라 논리적 사고력을 요구하고 있어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논리를 찾지 못하면 문제 틀리는 거다.
물론 과학지문 같은 건 배경지식도 상당히 중요하긴 하다.
그래서 그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하는 게 좋겠다.

로스쿨 가고 싶은데 쉽게 도전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반응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