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수원화성박물관 기획전시 '조선의 희비애락, 한눈에 보다' (5. 23. ~ 7. 28.)

728x90
반응형

몇 주전에 수원화성 성곽길 스탬프투어 진행을 위해 수원화성박물관에 들렀는데요.

'조선의 희비애락, 한눈에 보다' 기획전시가 진행 중이었어요.

저는 보지 못했지만 정보 포스팅 올려봅니다!

 

이번 기획 전시는 조선 의궤 기록을 디지털로 복원했다고 하는데요.

조선시대 다섯 가지 의례 중 가례, 길례, 흉례에 해당하는 행사를 구현한 콘텐츠와 수원화성박물관이 소장한 관련 유물을 전시한다고 해요.

 

가례는 행사 장면을 증강현실(AR)로 구현하였다고 하고요.

길례인 종묘제례는 종묘의궤를 기반으로 디지털 콘텐츠를 구현하였다고 하네요.

흉례는 정조 임금의 국장 의식에 대한 기록인 정조국장도감의궤를 바탕으로 조선시대 국장행렬을 상세하게 구현하였다고 해요.

 

전에 한국민속촌에서 현대 기술과 전통문화를 접목한 공연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기에

이번 기획전시에서도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고 흥미를 느끼게 되었네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용어들과 지금은 볼 수 없는 의례를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여 국민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다면 그거야말로 박물관의 존재 의의가 아닐까요:)

 

저는 아직 관람하지 못했지만 이런 기획전시가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자 포스팅 올려봅니다!

 

https://www.cha.go.kr/newsBbz/selectNewsBbzView.do?newsItemId=155704810&sectionId=b_sec_1

 

국가유산청 > 보도/설명 상세 > 디지털 기술 만난 조선왕조 의궤 속 희비애락이 펼쳐진다

조선 의궤 기록을 디지털로 복원한 ‘조선의 희비애락, 한눈에 보다’ 전시 개최(5.23.~7.28.)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최영창), 수원화성박물관(관장 한동민)과 함께 5월

www.cha.go.kr

728x90
반응형